우리는 제대로 살고 있나? 갈수록 고통스러워지는 삶

커뮤니케이션학/황장수
728x90

2024년 한국 사회의 불행의 원인은?

2024년에는 많은 한국 사람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가 더 살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느낀답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새로운 일자리와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되었으나,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불행함을 느끼고 있죠.

세계 각국에서 포퓰리즘과 정쟁, 경제 침체가 심화되어 정세가 불안정하답니다.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인류의 최종 형태로 자리 잡았지만, 불평등과 소득 격차는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국민의 행복을 보장하지 못해요.

사회의 개별화가 진행되면서 사람들은 사회성과 의미 있는 삶을 잊어버리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진답니다..

 

한국 사회와 우루과이 사례의 차이는?

현대 한국 사회는 정치적 고통과 이념적 갈등으로 인해 삭막하게 느껴져요.

10년 동안 사회적 지지를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개인적 행복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죠.

사회의 모든 갈등을 소화하는 것이 개인에게 큰 고통이 되고 있으며, 자연 속에서 안식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루과이는 인구가 적고, 주로 농목축업에 의존하지만, 국민 소득이 2만 9천 불에 달하며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에요.

우루과이는 정치적으로 투명해 남미 2위, 세계 19위의 민주주의 지표를 기록하고 있죠..

 

우루과이와 한국의 정치적 차이는?

우루과이에서는 대선 후보가 평범한 시민처럼 다가가고 권력을 크게 의식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죠.

우루과이의 전 대통령 무아카는 월급을 기부하고 소박한 생활을 하며 인간적인 가치를 중시해요.

좌우 이념은 절대적 기준이 없으며, 각자의 이념에 충실할 때 옳을 수 있다고 보죠.

한국의 정치적 실상은 권력 찬탈과 투명성 부족으로 점철된 집단이라 여겨져요.

우루과이의 생활비는 낮고, 경제적 평등을 갖추어 체감 소득이 한국보다 더 높다고 추정되죠..

 

한국 사회 회복을 위한 방법은?

한국 사회는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개인과 가정의 삶의 질이 낮아진 상태예요.

1991년부터 1995년까지의 기간은 한국인들이 가장 행복했던 시기로, 경제적 안정과 직장의 보장이 주어졌던 시기였죠.

지난 30년간 사회는 발전이 아닌 퇴보를 겪고 있으며, 정치적 수준도 그 시기에 비해 낮아졌어요.

경쟁 사회의 환경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경쟁에서 밀려나고 있으며, 이들은 탈락 후의 삶을 이어갈 기반조차 부족하죠.

인간성과 공동체의 회복이 행복한 삶을 위한 지름길이며, 이를 통해 가족과 이웃 간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해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성찰의 필요성은?

국민 소득이 낮고 외관상으로 호화롭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삶의 만족이 중요해요.

사회와 정치에 대해 성찰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돌아보는 것이 필요하죠.

현재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에 가까운 혼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되돌아봐야 해요.

내전 상태에 빠질 위험이 있으므로,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극복하기 위해 각자가 반성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죠.

지금의 방향성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으면, 나중에 큰 위기가 닥칠 수 있어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