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은 이미 검열당하고 있었다

커뮤니케이션학/최대현
728x90


카카오톡, 정말 안전할까요? 국민 메신저의 숨겨진 진실!

 

1. 우리가 매일 쓰는 카카오톡, 혹시 감시당하고 있나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톡, 정말 안전할까요? 최근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 모니터링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DK 차이나라는 곳에서 직원을 모집했는데, 이 공고 내용에 콘텐츠 모니터링 업무가 포함되어 있었답니다. 그것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모니터링하는 업무였죠. 이건 우리가 나누는 이야기들이 누군가에게 보일 수 있다는 뜻이라서 정말 충격적인 내용이에요. 국민 메신저라고 불리는 카카오톡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아요. 우리의 사적인 대화가 들여다봐지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겠죠.

 

2. 카카오톡 모니터링, 누가 어디서 하고 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누가 우리의 카카오톡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걸까요? 아까 말한 DK 차이나라는 회사의 근무지가 바로 중국 연길이라고 해요. 연길 지식 산업 단지에 위치하고 있다고 하네요. 채용 절차 중에 회사 주소가 연길로 나와 있었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중국에 있는 회사에서 한국 국민들의 카카오톡을 보고 있다는 의미가 되죠. 카카오톡의 2대 주주가 중국의 대형 기업인 텐센트라는 사실도 알려져 있어요. 중국 자본이 많이 들어와 있는 건 알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의 메신저를 중국에서 모니터링한다는 건 정말 심각한 문제인 것 같아요. 2019년 채용 공고였으니, 그때부터 이미 모니터링이 시작되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3. 민주당은 왜 갑자기 카카오톡 검열을 이야기할까요?

 

 

그런데 최근 민주당에서 카카오톡 검열 이야기를 꺼내고 있어요. 카카오톡을 통해 '가짜 뉴스'가 퍼지고 있다며, 이를 고발하고 퇴치하겠다고 나섰답니다. 심지어 가짜 뉴스를 퍼 나르는 일반 국민도 고발하겠다고 엄포를 놓았죠.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카카오톡이 가짜 뉴스의 성역이냐며 모든 역량을 동원해 퇴치하겠다고 말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런 움직임이 민주당의 지지율 하락과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와요. 지지율이 떨어지니까 국민들의 소통 수단인 카카오톡을 통제하려 한다는 시각이죠.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이 카카오톡으로 퍼지는 것을 막으려는 시도라는 분석도 있답니다.

 

4. '가짜 뉴스'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민주당의 '입틀막' 논란!

 

 

민주당이 말하는 '가짜 뉴스'는 과연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 걸까요? 민주당은 자신들에게 불리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내용을 모두 가짜 뉴스로 규정하는 것처럼 보여요. 이는 결국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려는 시도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답니다. 생각이 다른 국민의 입을 틀어막으려 한다는 거죠. 숨 쉬는 것도 허락받아야 하는 세상이 될지도 모른다는 극단적인 우려까지 나와요. 민주당은 '민주 파출소'나 '유치장' 같은 곳을 만들어 자신들이 고발한 내용을 전시하기도 했어요. 심지어 아직 확정 판결이 나지 않은 사건들인데도 말이죠. 이런 모습들은 국민들에게 공포감을 조성하고,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막으려는 것처럼 보인답니다.

 

5. 카카오, 국민 메신저로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나서서 민주당을 고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와요. 민주당의 발언 때문에 회사의 이미지가 나빠지고 주가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죠. 카카오는 개인 기업이고,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카카오의 주주이기도 해요. 물론 중국 텐센트 같은 회사도 주주이지만, 아직까지는 경영권이 대한민국에 있답니다. 따라서 카카오는 국민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민주당의 검열 시도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요. 다시는 민주당이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답니다. 회사의 경영진이 국민들의 정보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인 것 같아요.

 

6.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 우리 모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결국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은 우리 모두의 몫인 것 같아요. 우리의 자유와 안전을 위협하는 시도에 대해 무관심해서는 안 되겠죠. 국민들이 깨어나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답니다. 우리가 목소리를 내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에요. 혼자서는 어렵더라도, 힘을 합치면 분명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우리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랍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주변을 살피고, 함께 목소리를 내어 대한민국을 지키는 일에 동참해야 할 것 같아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