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 애초에 문제가 산더미였다

커뮤니케이션학/정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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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공항 사고 원인은 무엇인가요?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의 직접적인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블랙박스를 김포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분석 중이에요.

화재 폭발로 인해 승객 전원이 사망했고, 경미한 사고로 끝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한 분석도 진행되고 있죠.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둔덕과의 충돌이 화재 폭발을 유발하여, 참사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피해 규모가 커지게 된 원인 중 하나로, 둔덕과의 충돌로 인한 화재 폭발이 언론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죠.

사고 원인 및 참사의 심각성을 다각도로 분석할 예정이에요..

 

무안공항 참사와 재난 구역 선포는?

무안군은 참사 발생 1시간 후인 12시 55분경에 특별 재난 구역으로 선포되었어요.

제주항공 비행기는 방콕에서 출발해 8시 50분경 무안공항에 도착했으며, 8시 57분에 조류 충돌 경고가 발생한 후 9시 3분에 사고가 발생했죠.

사고 발생 2분 후인 9시 5분에 대통령실 등 관계 기관에 사고가 전파되었고, 최상목 대통령 권한 대행은 사건을 인지한 것으로 추정돼요.

9시 41분에 최상목 대통령 권한 대행이 현장에 도착해 각 부처에 긴급 지시를 내렸으며, 중앙대책본부장의 임명을 검토했죠..

 

무안공항 사고의 법적 절차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이 2022년 이태원 참사 이후 주목받게 되었어요.

이 법에 따른 의무 불이행으로 인해 이상민 장관이 탄핵 소추되었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법적 책임자는 행안부 장관이어야 하나, 당시 행안부 장관의 공석 상태로 인해 부총리가 역할을 수행했어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무총리 권한도 수행하며 중앙 재난 안전대책본부장과 대통령 역할까지 맡고 있는 상황이에요.

특별 재난 지역 선포는 중앙 안전관리 위원회의 심의 요청부터 대통령의 최종 선포까지 거쳐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따르며, 이 과정에서 중앙 재난 안전대책본부장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특별 재난 지역 선포는 사고 발생 후 5시간 이내에 이루어졌으며, 신속한 행정 절차로 인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었다는 관점도 있죠..

 

무안공항의 설계 문제는 무엇일까?

무안국제공항은 호남 지역에 국제선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어 설립되었어요.

개항 전 수요 예측으로는 연간 1천만 명의 이용을 예측했으나 실제 지난해 이용자는 24만 6천 명에 불과했죠.

교통 접근성이 떨어져 인근 광주에 비해 이용하기 어려움으로 이용자가 더 줄어들고 있어요.

무안공항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으로 인해 공항 운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죠.

최근에야 제주항공의 태국 무안 방콕 노선이 국제 정기 노선으로 취향 된 지 17년 만에 시작했지만, 사고가 발생하며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해요..

 

무안공항 조류 충돌 문제의 원인은?

무안공항은 지정학적으로 조류가 많은 지역에 위치하며, 공항 주변은 113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갯벌 습지 보호 구역으로 철새들의 서식지로 충돌 위험이 높아요.

조류 충돌의 위험성은 공항 설립 당시 환경 영향 평가를 통해 명확히 제기되었으나, 효과적인 대응책이 마련되지 않았죠.

무안공항은 실질적으로 조류와의 충돌 비율이 높은 공항이며, 버드 스트라이크에 대응할 적절한 조치가 없었다는 것이 명백해요.

사고의 피해 규모는 단단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존재로 인해 증가했으며, 구조물의 위치가 많은 비판을 받고 있죠.

활주로 길이가 다른 공항에 비해 짧으며, 급박한 상황에서 제동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해 사고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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